skip to Main Content

로봇 경찰

로봇이 보안과 법 집행 직원들의 일상적인 일을 대신하기 까지는 것은 시간 문제인 것 같다.
두바이는 이미 시내 쇼핑몰 순찰을 위해 순찰하는 로봇 경찰을 도입하여,
일반 시민들이 범죄를 신고하고 일반 정보를 얻을 수 있게 했다.

두바이는 고객 서비스를 확장하고 신뢰를 주기 위하여 로봇 경찰을 더 활성화 하려고 하고 있다.
2030년까지 로봇은 경찰력의 25%를 차지할 것 이라고 예상된다.

로봇 경찰이 무장을 하고 무기 사용 권한 까지 주어야 하는지에 대한 윤리적인 문제들이 있지만,
무장화 된 로봇 경찰들이 일부 군대에 의해 훌륭한 결과(전술, 전투 지원 업무)를 주고 있다.
전문가들을 걱정하는 것은 인공 지능을 가진 로봇이 무장화 되기 시작할 때 어떤 일이 벌어질 것인가 하는 점이다.

그들이 인간과 똑같은 생사의 결정을 내릴 수 있을까?

그리고 그들이 완전히 통제될 수 있을까요?

현재 일부 국가에서는 가짜 경찰들로 인해 많은 범죄가 발생되고 피해가 크게 일어나고 있다.
특히 아프리카, 중동에서는큰 이슈로 대두 되고 있다.

해당국 국민이 아닌 주재원 이나 여행객, 처음 방문자들은 가짜 경찰들의 범죄 대상이 되고 있으며
심지어 해당국 국민들도 피해를 당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비책으로 두바이에서 로봇 경찰을 대안으로운영 하는데 이것이 완벽한 해결책이라고 보기에는 의문이 생긴다.

글쓴이의 말

영화 AI 가 현실로 다가오는 날 이 멀지 않았음을 우린 느껴야 한다.
발전하는 사회속에서 늘어가는 법죄에 결국 로봇까지 나선다면 과연 인간의 미래는 어떻게 변화 될것인가?
사업화 혁명에 맞춘 시대의 흐름이라고는 하지만 좀 빠르다는 인식이 있다.
미국에서는 무인자동차가 사람을 인식하지 못해 참으로 커다란 사고를 내고 말았다.
이젠 로봇에게 무기를 줄려고 한다.
누구를 위해 무장을 하고 누구를 위한 무장인지 따져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Back To Top